해석할 때 이 기법을 계승․발전시켰다.
5. 월슨의 사회학적 구분
1) 규범적 패러다임 (규칙적인 과정)
: 전통적 사회학적 구조기능주의
① 인간의 사회적 행위가 규칙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생각
② 일정한 상황 속에서 상호행위가 안전되게 이루어질 때 규칙은 개인에 내면화되
사회적 상호작용이 없이는 형성될 수 없다고 본 것이다. 이러한 쿨리의 이론이 시사하는 바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기대치에 따라 행동하려고 노력하므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는 경험이 그들의 긍정적 자아, 부정적 자아를 형성하는 데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학생이 교사로부터
교사, 학생간의 상호작용 중시하였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교육과정과 내적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
-대안 : 해석학적 연구방법
-지식사회학 현상학 상징적상호작용론, 민족방법론 등 다양한 사회이론에 뿌리를 내리는 다윈적 연구모형 도입
※ 교육과정 사회학의 기본적인 문제의식
상징적상호작용이론가들이 기능이론을 비판하는 이유는 기능이론이 개인의 사고와 행동, 개인 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문화규범과 사회제도의 영향력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인간을 완벽하게 사회화되는 수동적 존재로 보았기 때문이다. 상호작용이론가들은 기능이론가들과는 대조적으로 사회가
사회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들을 종합해보면 크게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 그리고 해석학적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은 사회구조의 질서와 갈등을 연구하는 거시적인 접근방법인데 비하여 상징적상호작용, 교환이론, 민속방법론 등을 포함하는
Ⅰ. 서론
기능론자 뒤르켐은 교육을 사회화(socialization)로 보았다. 그러나 사실 기능주의나 갈등주의 모두의 입장에서 교육기관이란 사회화의 중요한 담당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사회화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사회 재생산의 맥락에서 이해된다는 점에 근거한다. 하지만 사회가 재생산되는 것을
Ⅰ. 개요
국민의 학력구성을 보면 국졸학력의 인구는 줄어들고 고졸, 대졸학력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1966년 국졸이하의 국민이 전 국민의 88.8%를 차지하였으나 33.4%로 줄어들었다. 중등학력 1966년 16.7%이었는데 현재 52.5%(중졸 19%, 고졸33.5%)로 가장 많이 증가했으며 대졸이상 고등교육을 받은 국민의
교실에서의 제반활동에 대한 책임이 수반된다. 교과지도는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수반한다. 이 두 가지 역할은 통합되어 있으며, 두 역할을 해석하고 수행하는 방식은 교사의 재량에 달려있다.
교사는 교사자기개념, 자기역할개념에 따라 학생의 역할에 대한 기대를 달리한다. 교사의